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2025년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사회복지에 관심이 있고, 사회복지학과에 재학 중인 사람은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에 대한 궁금증이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의 응시 시험 과목, 합격 기준, 공부 방법 등을 알아볼 예정입니다. 사회복지사 1급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뒤 1년 이상의 실무경험이 있는 자, 사회복지학 전공으로 학사 또는 석사를 취득한 자에 한하여 시험 응시를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의 응시 시험 과목과 합격 기준에 대해 알아보자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시험은 총 3교시로 진행됩니다. 1교시에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교시에는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지막 3교시에는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와 실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은 총 8과목을 응시하게 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각 과목별 40점 이상 받아야 하며, 전 과목 평균 60점이 넘으면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합격을 위한 공부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부 방법에 대해서는 전공자와 비전공자를 구분해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전공자는 사회복지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기 때문에 이론을 1회에서 2회 정도 읽고, 문제를 계속해서 풀면서 틀리는 문제에 대한 오답을 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계속해서 오답노트를 작성하고, 자신이 어느 부분이 취약한지 파악하여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전공자는 이론에 대한 이해가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독학으로 공부를 하게 되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유튜브에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과목 강의를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강의를 들으며 함께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찬가지로 이론에 대한 이해를 얻은 뒤 많은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확인합니다. 그 후 부족한 부분에 대한 추가 학습을 통해 평균 60점이 넘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위의 학습을 모두 끝냈다면 문제를 시간안에 푸는 역량을 키워야 합니다. 문제를 풀 때 실제로 시험을 치는 것처럼 타이머를 설정해 문제를 풀고, 답안지 작성까지 완료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준비가 모두 끝났다면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원활하게 획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래의 예비 사회복지사 여러분들의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합격을 빕니다.